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 주요활동을 국민들에게 널리 알리기 위하여 언론에 제공하는 자료입니다.

『제28차 남북관계 전문가 토론회』(5.17.~18.)

한‧미 정상회담 앞두고, 한반도 정세 전망 및 대응 방안 모색

- 5.17.~18. 『남북관계 전문가 토론회 』 개최 -


민주평화통일자문회의(수석부의장 정세현, 사무처장 배기찬)는 5월 17일(월) ~ 18일(화) 그랜드 워커힐 서울에서 ‘북한의 변화 어떻게 볼 것인가’를 대주제로 『제28차 남북관계 전문가 토론회』를 개최한다.


이번 토론회는 미국 바이든 행정부의 대북정책 검토가 완료된 시점에서 향후 한반도 정세를 전망하고, 우리의 대응 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. 특히 바이든 행정부 출범 이후 첫 한‧미 정상회담을 앞두고 있어, 전문가들은 향후 미국의 대북정책과 북‧미관계, 북핵 문제와 한반도 평화 관련 한‧미 공조 방향 등에 대한 전망을 내놓을 것으로 보인다.


17일(월) 진행하는 1세션에서는 △북한의 경제 현황 및 경제정책에 대해, 18일(화) 2세션에서는 △북‧미 및 북‧중 외교와 북한의 군사 전략에 대해 분석하고, 대응 방안을 논의한다.


1세션은 조봉현 IBK 경제연구소장이 사회를 맡아 진행한다. 양문수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가 ‘북한 경제의 현 주소와 우리의 대응’에 대해, 양운철 세종연구소 통일전략연구실장이 ‘2021년 북한 경제 현황과 전망’에 대해 각각 발표하고, 김영윤 (사)남북물류포럼 대표, 이석기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 등 북한 경제 전문가들(총 9명)과 토론을 벌인다.


다음날 진행하는 2세션은 전현준 국민대학교 겸임교수가 사회를 맡고, 이남주 성공회대학교 교수가 ‘북‧중관계의 변화와 북한의 대외전략’을, 이정철 서울대학교 교수가 ‘북한의 핵 협상 전략과 바이든 행정부의 대북정책’을 주제로 발표한다. 이어지는 토론에는 김동엽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, 신범철 경제사회연구원 외교안보센터장 등 외교‧군사 관련 전문가들(총 9명)이 참여한다.

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  □  토론회 취재 및 참관은 사전 협의된 경우에 한하여 가능합니다.
       ▷ 취재 신청 : 미디어소통과 (02-2250-2265, 황의태 사무관)

       ▷ 참관 등 문의: 참여협력과 (02-2250-2339, 양혜영 주무관)

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=


[붙임]  토론회 보도자료 전문(프로그램 포함).  끝.

첨부파일 :
  • 소속명 : 미디어소통과
  • 작성자 : 황의태
  • 연락처 : 02-2250-2265
  • 작성일 : 2021.05.12
  • 조회 : 247

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?